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 및 조건, 인천 계양 당첨전략과 입지 알아보기

by ♠ 잡학박사♠ 2021. 6. 9.

드디어 3기 신도시의 사전청약이 임박했습니다. 

 

다가오는 7월, 인천 계양의 사전청약부터 시작되는데요. 인천 계양의 입지적 특징과 청약 조건을 꼼꼼하게 알아보면서 당첨전략은 어떤게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3기 신도시 인천계양 사전청약 개요
  • 사전청약 일정
  • 사전청약 조건과 당첨전략
  • 인천계양 신도시 예상 분양가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인천 계양 당첨전략

 

가장 먼저 사전청약을 시작하는 지역인 만큼 반드시 따져보고 청약을 넣어보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그 이유는 신도시 사전청약을 순차적으로 할때, 가장 먼저 시작한 지역의 경쟁률이 가장 낮았기 때문입니다. 

 

청약에 꼭 당첨되기를 원한다면 '인천 계양'신도시 청약을 놓칠순 없겠죠?

인천 계양신도시 청약개요

 

인천 계양 신도시의 위치는 인천광역시 계양구 귤현동, 동양동, 박촌동, 병방동, 상야동 일원을 포함합니다. 면적으로 치면 약 3.3km2 의 크기이구요. 총 17,289호의 주택이 공급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출처 : 3기신도시

 

입지적 거리는 김포공항까지 매우 가깝기 때문에 서울까지의 접근성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보이는데요. 대표적인 교통편으로는 인천 도시철도 1호선의 박촌역이 가장 가깝습니다. 

 

6월2일 국토부는 인천계양 신도시의 광역교통대책마련을 위해 계양신도시와 김포공항역을 잇는 'S-BRT'를 신설하겠다고 밝혔는데요. S-BRT의 노선은 부천종합운동장에서 출발해 부천대장과 인천계양 지구를 거쳐 김포공항역으로 연결될 계획입니다.

 

이날 발표한 지구계획에 따르면 인천계양 신도시에는 판교 신도시의 1.7배 규모의 일자리 용지와 여의도 공원 4배 규모의 공원 및 녹지가 구성됩니다. 

출처 : 국토부

인천 계양신도시의 교통대책은 신도시 입주가 본격화되는 2016년까지는 마무리할 것이라고 하니, 훨씬 더 좋아진 입지에서 생활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사전청약 일정

 

인천 계양신도시는 1만7천여채의 주택이 청약을 앞두고 있는데요. 이 중 51.4%는 공공주택, 47.7%는 민간아파트, 0.9%는 단독주택으로 구성됩니다. 

 

공공주택 중 6066채는 통합공공임대, 2815채는 공공분양으로 공급될 예정입니다. 통합공공임대란 기존의 영구임대, 국민임대, 행복주택을 통틀어 말합니다. 

 

공공분양 2815채 중 3분의 1정도인 1050채가 이번 7월 사전청약에 들어가는데요. 이중 일반공공분양은 709채, 신혼희망타운이 341채입니다. 

 

사전청약 아파트는 인천 도시철도 1호선 박촌역 인근에 배치되기에, 더욱더 관심이 뜨거울 수밖에 없는데요. 

 

사전청약 조건과 당첨전략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은 공공분양 아파트의 본청약 전에 미리 하는 청약으로,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되어야 사전청약에 넣어보실 수 있습니다. 

 

사전청약 조건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릴게요. 

 

1. 무주택 세대 구성원

2. 청약저축 통장 가입자

3. 해당지역 거주 (본청약 전까지 2년 - 사전청약 당시에는 충족하지않아도 됨)

4. 해당지역 우선공급

5 소득 및 자산 요건

 

3번 당해지역 거주조건의 경우 사전청약 시점에 거주해야한다는 조건이 붙습니다. 그러나 본청약 전까지는 2년거주 요건을 충족해야하는데요. 그래서 해당지역 청약에 당첨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올해 해당지역으로 전입하시길 바랍니다. 

 

4번 인천 계양신도시의 경우에는 66만m2 이상 택지지구이므로, 서울,인천 50%를 우선공급하고, 수도권50%를 공급합니다. 그러므로 현재 인천이나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들께 매우 유리하다고 볼수 있겠죠. 우선공급 1순위, 2순위에 모두 포함되니까요. 

 

5번 소득 조건은 아래 표를 참조하세요. 

 

자산조건

 

공공분양 :

부동산 2억1500만원 이하, 자동차 3천496만원 (매년 10%감가상각)

 

희망타운 : 

부동산+자동차+금융자산+기타자산에서 부채를 뺀 금액이 3억700만원이하

 

 

소득조건과 자산조건의 기준을 사전청약이 시작되기 전에 충족시켜 두는 것도 하나의 당첨전략이 될 수 있겠네요. 조건조차 되지 못해서 사전청약에 참여하지 못하는 비율도 꽤 될거라 짐작됩니다. 

 


 

 

사전청약은 중복신청이 가능하지만 중복당첨은 불가합니다!

 

그러나 무조건 다 넣어볼수 있는 것은 아니라 1, 2, 3차 각각 1번만 넣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신도시 지구를 지정하고, 당첨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1차에서 사전청약 당첨되었다면, 2차 이후 사전청약은 노려볼수 없으므로 자신의 거주지역이 어디인지, 직장과의 접근성, 공급물량, 예상경쟁률 등을 고려하여 가장 알맞는 지역을 선택해서 노려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천 계양신도시 예상 분양가 

 

3기 신도시 사전청약시에는 추정 분양가만 안내하고, 본청약이 시작될때서야 비로소 진짜 분야가가 공개가 될텐데요. 사전청약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현재시세를 반영해서 분양가를 한번 예상해봅니다. 

 

3기 신도시 분양가는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불가능하지만, 해당지역이 모두 조정대상지역에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기 때문에 주변시세 70~80%가 예상됩니다. 

 

인천 계양구의 주변 신축아파트 시세를 보면 평당 2400만원~3000만원정도의 수준인데요. 가장 낮은 70%를 계산해보면 1350만원~1500만원정도가 나옵니다. 

 

전용 84m2로 분양하는 34평 기준으로 예상분양가는 4억6천~5억1천만원 입니다. 

 

대규모 주택단지들의 공공분양의 분양가와 비교하였을때 결코 싸지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현시세가 워낙 급등했기 때문일텐데요. 본청약이 시작되는 2~3년후에는 주변시세가 어떻게 변할지 아무도 장담하지못합니다. 

 

예상분양가를 예측해보는 것은 자산관리와 관련이 있기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3기 신도시가 예정된 주택지구는 모두 조정대상지역으로 대출이 LTV 50%밖에 나오지않으니 분양가를 예측해보고 자신의 자산수준에 적합한지를 따져보셔야 합니다. 

 


3기 신도시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견들이 있는것 같아요. 3기 신도시의 입주시기가 10년까지도 걸릴거라고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도 있는데요. 정부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빠르면 2026년, 늦어도 2029년에 사업이 완료될 것이라고 고시했는데요. 

 

이전 2기 신도시의 사업을 보면 10년이 지났어도 아직 입주하지 못한 지역도 있기에, 3기 신도시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있을수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부디 3기 신도시 사업이 무주택자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큰 힘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주택청약1순위 조건 깔끔하게 정리 (통장에 10만원씩 넣어야하는 이유!)

 

주택청약1순위 조건 깔끔하게 정리 (통장에 10만원씩 넣어야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재테크 공부하는 야후입니다. 청약에 관한 정보는 '청약홈'에 있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그러나 자주 바뀌는 청약제도때문에 알아보기가 쉽진않으니 다시 깔끔하게 정리해보아요

diamond44.tistory.com

3기 신도시는 85%를 특별공급으로 청약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특별공급 조건도 알아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2021년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 소득기준, 미혼 깔끔정리!

 

2021년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 소득기준, 미혼 깔끔정리!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에 대해 깔끔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가 꼭 필요해서 정리!) 정부에서 폭등하는 집값을 잡기위해 다양한 부동산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아파트가격은 계속 오르고 있

diamond44.tistory.com

 

 

반응형

댓글